성남시, 서현역 사고 관련 재난 심리지원 서비스
성남시, 서현역 사고 관련 재난 심리지원 서비스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3.08.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비상근무 체제…정신건강전문요원 29명 상주

 

하남시보건소 관계자가 폭염쉼터에서 한 노인의 체온을 체크하고 있다. 

성남시는 14명의 사상자를 낸 분당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과 관련해 트라우마를 겪는 이들을 위해 재난 심리지원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서현역 사고 관련 피해자와 가족, 목격자 등 재난 경험자의 심리적 고통을 완화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고위험군을 발견해 적절한 치료와 자원을 연계하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전문요원 29명이 상주하는 성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신흥동 수정구보건소 5층)를 이달 말일까지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한다.

이 기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화 상담 창구(☎031-780-7000, 내선 1)와 24시간 가동하는 정신건강 위기 상담 전화(☎ 1577-0199)를 동시 운영한다.

방문 또는 전화로 심리지원을 요청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 불안 등의 정신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1대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과정에서 정신건강 고위험군으로 판단되면 개인맞춤형 지속 상담을 진행한다. 치료가 필요하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기관에 연계한다.

해당 서비스는 서현역 사고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성남시 분당구보건소 관계자는 “서현역 사고일(8.3)부터 7일 현재까지 15명과 36번의 전화 상담하고, 이 중 1명은 의료기관에 연계했다”면서 “적극적인 심리지원으로 불안과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