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행정 추진 중인 이천시 기업경제과 공무원들
현장 행정 추진 중인 이천시 기업경제과 공무원들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4.04.1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우수·창의 사례가 있는 선진지역 방문

 

이천시청 전경
이천시청 전경

이천시(시장 김경희) 기업경제과 공무원들이 현안 사업 및 역점시책을 발굴하고 시정 역량과 실효성 있는 기업정책을 모색하고자 선진지역을 방문하여 시선을 끌고 있다. 이번 방문은 이천시 탄소중립 실천과 대체에너지 확대 방안, 노동정책 현안 사항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현장 방문이다. 

지난 5일‘에너지 관련 한국전기 산업대전’을 방문한 이미헌 주무관 등은 나주시 에너지밸리 사례가 인상 깊었다면서 2014년 한국전력공사 본사의 나주 혁신도시 이전을 계기로 한 에너지신산업 집적화 단지화로 지역 내 에너지 발전시설, 에너지기업, 기관, 연구소 등을 집적화하여 지속 가능한 에너지산업을 육성하고 기업과 지역이 함께 동반 성장하는 에너지 거점도시를 조성하였다면서 이천시의 경우 우선 일부 산업단지 조성에 나주시 사례를 접목하면 어떨지 고민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12일 탄소중립 및 재생에너지 보급 기술 우수 산업현장인 전북 특별자치도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방문한 신승훈 에너지관리팀장은 관계자들에게 현대자동차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태양광 패널 설치, 폐배터리 재활용,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고효율 설비개선 등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해 듣고 차량 제작공정을 둘러봤다면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토의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여현동 공업민원팀장은 탄소중립으로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신재생에너지원을 다각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체의 역할이 크다고 보이는데 이번 산업현장 방문을 통해 대체에너지를 활용하는 생생한 현장을 볼 수 있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자연 친화적인 사업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친환경 녹색 에너지의 필요성과 저탄소 보급 사업의 확대가 시급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천시의 탄소중립 적용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했다.

기업지원팀 박서영 주무관은 김경희 시장님은 항상 공무원들이 현장을 누벼야 이천시민이 웃는다고 말씀하셨다면서 실제로 산업현장을 방문해 보니 사무실에서 느끼는 감도와 확연한 차이를 느꼈다. 공직사회도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체감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