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태준 후보, ‘광주를 더 빠르게!’ 4대 철도공약 발표
안태준 후보, ‘광주를 더 빠르게!’ 4대 철도공약 발표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4.03.20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①신현・능평-판교 도시철도 신설, ②GTX-D 초월역ㆍ곤지암역 정차 추진,
③경강선 연장 태전고산역, 양벌역 신설, ④경강선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단축
안 후보 “시민 중심의 철도망 구축으로 광주를 더 빠르게 만들 것”

안태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을) 후보가 19일, 철도공약을 발표했다.

안태준 후보가 발표한 ‘광주를 더 빠르게! 4대 철도공약’은 ▲신현・능평 ~ 판교 도시철도 신설, ▲GTX-D 초월역ㆍ곤지암역 정차 추진 ▲경강선 연장 태전고산역ㆍ양벌역 신설, ▲경강선 출ㆍ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단축 등이다.

안태준 후보는 “많은 광주시민이 교통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광주에서의 삶에 큰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시민 중심의 철도망 구축으로 광주를 더 크고 더 빠르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신현ㆍ능평-판교 도시철도’를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과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반영해 추진 중에 있다. 이에 안태준 후보는 “신현ㆍ능평-판교선은 모란판교선이 추진될 경우 8호선 연결로, 모란판교선의 타당성이 부족할 경우 신분당선 판교역 연결도 고려할 수 있다. (前)GH경기주택도시공사 부사장의 경험을 살려 신속하고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안태준 후보는 ‘GTX-D 초월역, 곤지암역 정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안태준 후보는 “현재 초월읍 인구는 2024년 1월말 기준 50,262명으로 2022년 광주시 미래인구 예측보다 4만 명 이상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철도망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안태준 후보는 경강선 지선 연장 노선에 ‘태전고산역’과 ‘양벌역’을 신설하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안태준 후보는 “지난 1월 용인시와 광주시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강선 연장 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공동건의문 채택한 바 있다. 태전고산역과 양벌역 신설을 위해 경강선 연장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시키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끝으로 안태준 후보는 “초월읍과 곤지암읍 주민의 출퇴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코레일과 국토부를 적극 설득해 출퇴근 시간대 경강선의 배차시간을 빠르게 단축시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