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서울 3호선 연장’ 최적 노선 찾기 본격화
용인특례시, ‘서울 3호선 연장’ 최적 노선 찾기 본격화
  • 서정석 기자
  • 승인 2023.11.09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까지 타당성 검토 최적 노선안 제시…경기도·수원·성남·화성 등과 공동
9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최적노선을 찾는 작업을 위한 용역 착수 보고회 모습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와 수원성남화성 등 4개 시와 경기도가 서울지하철 3호선을 경기 남부로 연장하기 위해 최적 노선을 찾는 작업을 본격 시작했다.

9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는 이들 4개 시가 공동으로 발주한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조사용역착수보고회가 열렸다.

용역은 KG엔지니어링이 맡아 내년 924일까지 진행한다. 4개 도시가 1억원씩을 분담했다.

용역에서는 대규모 개발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주변 교통 여건을 개선하면서 경제성을 향상할 수 있는 서울 3호선 연장 최적 노선안을 마련한다. 수서 차량기지의 이전 후보지도 제시한다.

경기도와 4개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의 경제성을 분석해 국토교통부의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등 상위계획에 노선안이 반영되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 시장은 경기도와 4개 시의 협약에 따라 3호선 연장사업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공동용역이 시작됐다용역을 통해 쟁점 사항을 논의하고 경제성도 면밀하게 분석해 가장 효율적인 노선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취임 이후 용인의 발전과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애써온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지지부진하던 서울 3호선 경기남부 연장사업이 본격화되도록 활력을 불어넣은 주역이다.

이 시장은 지난해 12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을 만나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선 철도망 확충이 필수라며 정당을 떠나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경기도도 함께 나설 것을 제안,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이에 호응하면서 지난 2월 경기도와 4개 시의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됐다.

이 시장은 지난 5월엔 수원성남화성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서울 지하철 3호선의 경기남부 연장은 용인특례시를 비롯한 수원, 성남, 화성 시민들의 교통 편의와 직결되는 만큼 서울시가 긴밀히 협력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지난 6월 화성시 전곡항마리나클럽하우스에서 열린 국토부장관과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서울 3호선 연장과 경기남부광역철도의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신규사업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이 시장은 성남 고등·금토·판교·대장지구~용인 수지구~수원 광교·권선·망포지구~화성 진안·태안·동화·봉담지구까지 이미 120만 명에 가까운 인구가 살고 있고, 향후 경기남부에 23만 여 명이 추가로 유입될 전망이라며 용서고속도로는 이미 포화상태인 만큼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하철 3호선 연장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했다.

이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조기 실행과 수도권 국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애초 계획인 20267월보다 1년 정도 앞당겨 조기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도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