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11월 6일 외교귀재 서희 재조명 학술회의 개최
이천시, 11월 6일 외교귀재 서희 재조명 학술회의 개최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3.11.03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동아시아가 10세기 서희에게 길을 묻다
서 희 선생 영정
서 희 선생 영정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고려시대 외교가 서희(徐熙. 942-998)의 업적을 재조명하는 ‘2023년 장위공(章威公) 서희 선생학술회의를 116일 오후 130분 이천시청 대회의실에서 학회 관계자, 서원 회원 및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21세기 동아시아가 10세기 서희에게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윤명철 사마르칸트대학교 교수의 기조강연과 한정수 건국대학교 교수 등 3명의 주제발표에 이어 강진갑 역사문화콘텐츠연구원장이 좌장으로 김보광 가천대학교 교수, 홍현희 국민대학교 교수 등과 함께 서희 선생의 업적과 가르침이 현대 동아시아의 발전과 함께 어떻게 이어지는지에 대해 종합적인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희 선생은 이천에서 태어나시어 18세에 과거에 급제하고, 태보내사령에까지 오르셨던 문신으로써, 서기 993년 거란 침입 시 단신으로 적장 소손녕과 담판하여 위태롭던 나라를 구해냈으며, 우리나라의 영토에서 여진족을 몰아내고 강동 8성을 쌓아 고려의 영토를 압록강까지 넓혀 놓으신 우리 역사에 길이 빛나는 훌륭한 지략가이자 외교가이시다.

이번 학술회의는 서희에 대한 국내 우수한 학자들과 전문가들의 강의와 발표를 통해 역사, 문화,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장위공 서희 선생의 업적과 영향력을 논의하고, 그의 가르침과 철학을 현대 동아시아의 발전과 함께 연결 짓는 토론의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번 서희선생 학술회의를 통해 서희 선생의 위대한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선생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뜻깊은 행사가 되기를 바라며, 이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서희선양사업이 보다 잘 이어갈 수 있도록 좋은 제언과 말씀들을 통해 활발한 토론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