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시장 “초개같이 목숨버린 선열들의 독립 정신 결코 잊어선 안돼”
이상일 시장 “초개같이 목숨버린 선열들의 독립 정신 결코 잊어선 안돼”
  • 김규일 기자
  • 승인 2023.08.1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서 순국선열의 독립정신과 희생 기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독립유공자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 

광복 78주년을 감격의 마음으로 맞이하면서 일제 36년의 질곡을 생각해봤다. 주권 상실의 아픔이 얼마나 컸을까 상상조차 하기 어렵지만 우리 선조들은 결코 좌절하지 않고 광복과 독립의 희망을 가꾸며, 풍찬노숙하며 독립투쟁을 전개했고, 쟁취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5일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순국선열들의 독립 정신과 희생을 기리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당대의 시인 이상화 선생의 시구 지금은 남의 땅,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엔 그 시절의 암울함이 얼마나 컸는지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심훈 선생이 그날(광복)이 오면 두개골이 깨어져 산산조각이 나도 기뻐서 죽을 것이라고 했던 것처럼 우리 선배들께선 독립과 광복의 의지를 잃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안중근 의사는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후 동포에게 고함이라는 글을 통해 대한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천국에서 마음껏 춤추며 만세를 부르겠다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독립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초개같이 버리겠다고 한 선조들의 정신과 희생을 결코 잊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런 행사를 하는 까닭도 다시는 질곡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함이지만 우리 앞에 놓인 현실은 녹록지 않다지금 우리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은 다른 나라가 아닌 같은 민족인 북한인 만큼, 북한의 흉계를 정확히 읽고 다시는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나라 사랑 정신을 가다듬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굳건히 지키겠다는 각오로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일 관계는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야 하지만, 일본은 과거의 만행에 대해 진지한 반성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어제 연해주에서 독립운동을 펼치셨던 최재형 선생의 넋이 순국 103년 만에 부인 최 엘레나 페트로 여사의 넋과 함께 서울 현충원에 안장됐다늦게라도 최재형 선생의 넋을 현충원에 모신 이유도 독립투쟁을 전개하셨던 선조들의 참뜻을 기리고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다짐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는 새로운 보훈회관이 건립되고, 보훈 공원도 조성된다시장으로서 앞으로 우리 보훈 가족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히 살피고 또 시의 발전을 위해 한층 더 분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경축식은 순국선열과 독립유공자를 기리기 위해 광복회 용인시지회(회장 최희용)가 마련했다.

최 지회장은 이종찬 광복회장의 기념사를 대독하며 우리 선열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이 회복되었고,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우리 후손들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이 선진국의 문턱에 오게 되었다대한민국의 정체성은 선열들의 DNA를 이어받은 우리 후손들을 통해 면면히 이어질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행사에는 이 시장을 비롯해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 의장, 김민기·정춘숙·이탄희·서정숙·권인숙 국회의원, ·도의원, 최희용 광복회 용인시지회장, 지역 보훈 단체장, 독립유공자 후손,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모범 독립유공자 유족 표창, 광복절 기념 영상 상연, 광복절 노래 제창과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모범 독립유공자 유족 표창은 차천모 애국지사의 후손 차상용(63·용인시장 표창)씨와 전을생 애국지사의 후손 전은기(77·용인시의회 의장 표창)씨가 받았다.

한편 이날 행사를 위해 보라고등학교 학생들은 무궁화 코르사주 150개를 직접 만들어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전달해 훈훈함을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