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소각용 종량제 봉투에서 비닐류만 빼도 소각량 확 줄어
안성시, 소각용 종량제 봉투에서 비닐류만 빼도 소각량 확 줄어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3.07.2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생활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고자 비닐류 올바른 분리배출에 대한 집중 홍보에 나섰다.

안성시는 2021년부터 매년 생활쓰레기 성상조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성상조사 결과 소각용 종량제 봉투에서 비닐류 및 배달용기 등의 포장재가 24%를 차지했다. 이는 재활용 될 수 있는 포장재를 연간 3,075톤 소각한 양으로 68천만원의 경제적 손실과 9,225톤의 온실가스가 발생되는 양이다

비닐류 중에 재활용 가능 품목은 재활용 분리배출 마크가 있는 빵 · 과자 · 라면 봉지, 리필용 필름지 등과 재활용 분리배출 마크가 없어도 깨끗하게 배출되는 에어캡(뽁뽁이), 1회용 유색 비닐봉투 등이다.

반면 음식물 등의 이물질이 묻어있는 비닐류, 테이프나 시트지처럼 접착성이 있는 비닐류, 생선을 포장할 때 사용했던 심한 악취나는 비닐류, 1회용 아이스팩 등 이물질이 들어있는 비닐류 등은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비닐류를 분리수거 하는 방법은 내용물을 비우고 물, 화장지 등으로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비닐을 접어 부피를 줄인후 투명한 봉투에 담아서 분리 배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홍수, 가뭄 등 이상기후가 발생되고 있으며 올바르게 재활용 분리배출하는 작은 실천이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비닐류만 재활용이 되어도 소각량이 상당히 줄어들 수 있으며 시민들의 작은 실천이 중요할 때로 비닐류 올바른 분리배출이 생활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