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출범
성남시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출범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3.06.29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자원봉사센터,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축을위한 간담회 개최
장현자 센터장 "사람과 연대 중심의 마음으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우려야”
장현자센터장이 성남시 재난현장통합자원봉사지원단 간담회에서 현장봉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성남시(시장 신상진) 자원봉사센터는 28일 센터 대강당에서 17개의 단체장과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남시 재난현장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하 통합자원봉사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재난대응 자원봉사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통합자원봉사단의 출범을 하여 긴급재난 시 상호간의 역할과 체계를 숙지하여 시민의 안전에 신속한 대응을 위한 사전 모의 훈련이다.

성남시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은 공무원 행정·재정 총괄 단장과 재난현장 운영총괄 민간인단장(성남시자원봉사센터장)을 필두로 비상상황시 상황총괄팀, 모집·배치팀, 활동관리팀, 활동지원팀으로 구성되어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각종 지원활동을 펼치게 된다.

특히, 성남시는 2022년 집중호우로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되었던 만큼 재난현장의 최일선인 자원봉사자들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투입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장현자 센터장은 “재난현장에서도 항상 자원봉사의 기본과 원칙인 사람과 연대 중심의 마음으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추진체계는 ▲재난발생 → ▲수요조사 및 상황확인 → ▲봉사자 모집 및 홍보 →▲배치및복구작업(배치전현장실사) → ▲장비 및 활동용품지원 등 → ▲실적보고 및 봉사시간 순으로 진행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