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훈 "이재명, 당대표 사퇴하면 대장동 특검 동의하겠다"
조정훈 "이재명, 당대표 사퇴하면 대장동 특검 동의하겠다"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3.02.13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1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퇴만 하면 대장동 특검 추진에 동의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입니다'의 전화인터뷰에서 "제가 대장동 특검을 반대하는 이유는 특검이 이 대표의 방탄으로 사용돼서는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특검법이 통과되려면 민주당 의원들뿐 아니라 비교섭단체 의원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한데, 조 의원이 법사위에서 바로 그 캐스팅보트 역할을 맡고 있다.

그는 "대장동 특검을 반대하는 국민들의 입장은 이 역시 결국 '이재명 지키기' 아니냐, 검찰 수사를 피하기 위한 수단·꼼수 아니냐고 하는 것인데 대표직을 내려놓는 순간 그 논리는 무너진다"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면 (이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고 대장동 특검을 하면 깔끔하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지난 문재인 정부 당시 LH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부동산 가격 조작에 대한 특검을 국회에서 추진한 적이 있는데, 여야 합의가 안 됐다는 이유로 불발됐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민주당이 특검이라는 수단을 선택적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장동 특검이 정말 방탄용이 아닌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함이라고 한다면 걸림돌이 되는 모든 것들을 다 제거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그것은 이 대표가 당대표직을 내려놓는 것이고, 이 대표가 직을 내려놓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본인의 진정성을 검증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또 최근 민주당이 추진하려는 '김건희 여사 특검'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현직 대통령 배우자에 대한 특검은 모든 민생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기 때문에 정치 핵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