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10년 만에 준예산 체제 … 여야 네 탓 공방, 해 넘겨
성남시 10년 만에 준예산 체제 … 여야 네 탓 공방, 해 넘겨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3.01.0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시설 운영비, 의무지출 경비, 계속 사업비 등의 법정 경비만 사용
청년기본소득 둘러싼 강대 강 대치...여야 동수의 예결위, 여당 힘 못써

경기도 성남시가 2023년 새해를 준예산 체제로 맞게 됐다. 성남시의회 여야가 청년기본소득 예산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회기를 마쳤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이후 두 번째로 준예산으로 새해를 맞게 된 성남시는 예산안이 의결되기 전까지 법과 조례로 정한 기관·시설 운영비, 의무지출 경비, 계속 사업비 등의 법정 경비만 사용할 수 있다. 신규 사업비나 각종 지원금은 집행할 수 없어 시민 불편과 행정에 혼란과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성남시는 지급 근거가 되는 ‘청년기본소득 조례’가 이번 회기에 폐지되는 것을 전제로 내년도 예산안에 관련 예산을 책정하지 않았는데, 이 조례가 유지되면서 여야 갈등이 발생한 것이다.

이처럼 시 집행부와 국민의힘, 야당인 민주당 간 청년기본소득을 둘러싼 강대 강 대치가 지속되면서 여야 동수의 예결위는 지난 13일 이후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민주당은 “청년기본소득 지급 조례 폐지안을 통과시킨다는 목표 아래 엄연히 있는 조례를 무시하고 내년에 관련 예산을 편성하지 않는 불법을 자행했고, 신규 사업인 ‘청년취업 올 패스’ 예산을 세우면서는 사회보장기본법상 추진 절차를 무시했다”며 "'청년기본소득'과 '청년취업 올패스' 예산을 함께 통과시키자"고 요구했다. 

그러나 다수당인 국민의힘과 시 집행부는 내년 예산안에 청년기본소득 항목이 없고 ‘청년취업 올패스’를 청년지원사업으로 새로 도입하는 만큼 민주당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길거리 정치에 돌입했다.

이같이 양보 없는 대치 속에 협상을 이어가던 여야는 내년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 날짜를 당초 19일에서 23일, 30일로 두 차례나 미루며 협상을 이어갔지만 끝내 접점을 찾지 못했다.

네탓 공방만 벌이다 준예산 사태 만든 성남시의회 국민의힘(좌), 더불어민주당(우) 기자회견 모습
네탓 공방만 벌이다 준예산 사태 만든 성남시의회 국민의힘(좌), 더불어민주당(우) 기자회견 모습

여야는 이후 전날 밤 늦게까지 타협점을 찾기 위한 회동을 가졌지만 입장 차만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이날도 ‘원 포인트’ 임시회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원들을 대기시켰지만 입장 차가 워낙 커 끝내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13년 이후 10년 만에 준예산 체제로 새해를 맞는다. 사무관리비 내 위탁교육비, 행사운영비, 맞춤형복지, 연구용역비, 전산개발비, 시험연구비, 자율방범대 실비지원, 민간행사사업, 민간위탁금, 운수업계보조금, 사회복지시설 운영보조금, 민간인위탁교육비, 교육기간에 대한보조, 학교무상급식, 공기관에 대한 경상적위탁사업비 외 주민센터 신축 사업, 공약사업 등등 시민들에게 직접적 피해가 될 수 있는 사업들이 중단된다.

시 관계자는 “준예산 체제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부서별로 준예산으로 집행할 수 있는 법정 경비 등을 파악하는 등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정가는 조례가 페지되지도 않았는데 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성남시나 집행부에서 올린 폐지안을 해당상임위에서 조례를 유지하도록 한 국민의힘측 대표단과 신상진 성남시정부 모두가 아마추어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