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 소환 통보에…여 "즉각 응하라" 야 "尹정권 망나니 칼춤"
이재명 檢 소환 통보에…여 "즉각 응하라" 야 "尹정권 망나니 칼춤"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2.12.2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23일 검찰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소환 통보를 둘러싸고 정면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향해 검찰 소환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야당 탄압'으로 규정한 민주당은 "당당히 맞서고 싸워 이길 것"이라고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에게 제기된 의혹을 나열하면서 "(이 대표) 본인 말대로 책임이 없으면 (검찰에) 가서 당당히 밝히고 오면 되는 것이지 당 전체가 동원돼 야당 탄압이라고 할 일은 아닌 것 같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 대표 혐의에 대해) 지난번에 무혐의가 됐다고 들고나온다고 하는데 분당경찰서는 서면조사만 하고 불송치 결정했고 친문(친문재인) 검사가 수사 확대를 가로막았다는 정황이 있다"며 "제대로 된 수사 없이 무혐의 됐는데 이 과정 자체가 또 수사받아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정적 죽이기'라는 입장인 이 대표에 대해 "도대체 누가 이재명을 죽인다는 것이냐"면서 "이 대표는 언제나 떳떳하고 아무 죄도 없다고 했는데 조사에 응해 자신의 무고함을 밝히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엇이 무능하고 불공정하다는 것이냐"며 "무능과 불공정의 눈속임 프레임으로 빠져나가려는 얕은 정치 술수"라고 비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정점식 의원도 "범죄 혐의가 있으면 수사받는 것이 원칙"이라며 "제1 야당 대표라고 예외가 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는 "혐의가 없다고 할 정도로 자신이 있다면 검찰에서 적극 해명하면 될 일로 불응할 까닭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의 소환 통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강원도 춘천시 민주당 강원도당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노골적인 야당 파괴"라며 "정권의 망나니 칼춤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전방위적인 야당 파괴 공작, 정적 죽이기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민생은 안중에도 없는 검찰 독재정권의 실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어 "당당히 맞서고 싸워 이길 것"이라며 "없는 죄를 조작해 만들고, 있는 죄를 덮는데 골몰하다 보면 언젠가 혹독한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 대표에 대한 소환 통보는 의도는 불순하고 악의적이며 내용은 허접하고 태도는 무례하기 짝이 없다"며 "지방 체육 단체의 광고비를 문제 삼으면 살아남을 지자체가 어디 있겠느냐"고 물었다. 그는 "결국 사필귀정으로 끝날 것"이라며 "검찰 독재정권도 국민이 물리칠 것"이라고 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 대표에 대한 집착을 그만 버려야 한다"며 "부당한 정치 탄압을 멈추지 않으면 그 책임은 윤 대통령이 오롯이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소환할 때는 규칙이 있는데 이게 조폭이지 검찰인가"라며 "검찰은 왜 빈약한 논리로 이 대표를 소환하느냐"고 꼬집었다.

앞서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 유민종)는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과거 성남시장을 지낸 이 대표에게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