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터진 이재명 사법 리스크…정국 태풍의 눈 된 '檢 수사'
결국 터진 이재명 사법 리스크…정국 태풍의 눈 된 '檢 수사'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2.10.20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이른바 '사법리스크'가 검찰의 민주당사 압수수색으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민주당은 사상 초유의 제1야당 당사 압수수색에 강하게 반발하며 '야당의 시간'으로 꼽히는 국정감사 보이콧까지 시사하면서 정국의 태풍의 눈으로 부상하고 있다.

정치권에선 "결국 올 것이 왔다"며 "거대한 소용돌이의 서막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검찰은 19일 오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수억원을 받은 혐의로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하고 서울 여의도 민주연구원이 있는 민주당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정치사에 유례없는 무도한 행태"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의원들에게 공지 문자를 통해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은 초유의 일"이라며 중앙당사 집결을 요청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이에 곧장 국정감사를 중단하고 당사로 집결해 검찰 관계자와 대치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다분히 정치적으로 지난 18일 서울중앙지검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 진행 중 서욱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이어 윤석열 검찰의 정치적 의도를 백주에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1야당의 당사까지 와서 압수수색을 하는 것은 지지율이 24%까지 떨어져 있는 윤석열 정부가 이런 정치적인 쇼를 통해서 어려움을 뚫어보려고 하는, 탈출구로 삼으려고 하는 정치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번 김 부원장에 대한 체포와 당사 압수수색이 사실상 이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유 전 본부장을 회유하는 정황이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김 대변인은 "유 전 본부장과 김 부원장의 체포 사이에 연관성은 없는지 면밀히 따져보겠다"고 예고해 당분간 검찰과 민주당 간의 강대강 대치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전날 늦은 오후까지 민주당 의원들은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을 규탄한다'고 적힌 피켓을 들고 피케팅 항의에 나선 데 이어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기도 했다.

여기에 국정감사 등 국회일정 보이콧도 시사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만일 정권이 이 무도한 수사를 지속하려 한다면 국회는 다시 문을 열 수 없을 것임을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과의 여론전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의혹과 관련 "대장동, 백현동, 위례신도시, 성남FC 등 이 대표와 관련된 의혹들의 실체가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며 "겸허히 진실을 마주하고 법적 책임을 지기 바란다"고 했다.

또 "사법의 정치화를 의미하는 것이고 방탄 국회를 하려 했다는 방증"이라며 "국정감사는 국회의원이 국민을 대신해 그간 있었던 정부 상황을 감사하는 것이고 민주당사의 압수수색은 전혀 별건의 불법 의혹에 대한 수사 과정"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검찰의 수사에 따른 민주당의 반발, 이를 둘러싼 국민의힘의 비판 등 당분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정치권의 태풍의 눈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는 전날 김 부원장의 체포와 관련 질문들에 대해 답하지 않았고 심야 최고위원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이 대표는 예정됐던 비공식 일정, 당무를 한치 흔들림 없이 의연하게 보고 있다"며 "일부러 안 온 것이 아니다"고 전했다.

한 정치평론가는 "이 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이제 시작"이라며 "이 대표가 연루된 건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계속될수록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정국을 삼키기는 시간 문제"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