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주최 ‘쌈 영상 공모전’ 우수상 “먹방 한류 실감”
광주시 주최 ‘쌈 영상 공모전’ 우수상 “먹방 한류 실감”
  • 서정석 기자
  • 승인 2021.05.3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현지 여성들이 한국 쌈 요리 완벽하게 소개
광주시 ‘쌈 문화 캠페인’ 박차, 매달 31일은 쌈으로 하나 되는 날
신동헌 광주시장이 나만의 행보 쌈 스토리 영상 공모전에 앞서 쌈쳬험을 하고 있다.

 광주시가 우리 전통의 쌈 먹거리 문화 확산을 위해 실시한 ‘나만의 행복 쌈 스토리 영상 공모전’에서 하노이에 거주하는 베트남 현지 여성들이 유창한 한국말로 한국식 쌈 요리 영상을 제작해 입상했다.

시는 “지난 4월 19일부터 5월 16일까지 쌈 스토리 영상 공모전을 벌여 총 8편의 본선 진출작을 선정했다”며 “이들 영상을 광주시 유튜브 채널에 올려 5월 27일까지 조회수 경쟁을 벌인 결과 한국인들을 제치고 베트남 현지 여성팀이 2위에 해당하는 우수상 수상자로 결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하노이 요모조모팀’은 하노이에 거주하는 20대 베트남 여성 2명으로 구성됐으며 모든 내레이션과 자막은 능숙한 한국어로 이뤄졌다.

이들의 영상 제목은 ‘한국보쌈-베트남인의 레시피 아주 꿀맛!’

영상은 주인공이 “친구가 집으로 놀러 오기로 해서 한국 쌈 요리를 해줄 것”이라며 하노이 현지 마트에서 한국식 돼지고기 보쌈 식재료를 쇼핑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장을 본 뒤에는 집 주방에서 양파와 생강, 마늘 등을 넣고 돼지고기를 삶는 한국식 보쌈 요리 실력을 선보였으며 상추와 파 무침으로 ‘쌈 먹방’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들은 자신들을 “저희는 한국 TV프로그램, 특히 음식 프로그램을 아주 좋아하는 학생들입니다. 이를 통해 싱싱한 야채, 보쌈의 달콤한 맛, 마늘의 향과 김치의 짜고 달콤한 맛, 그리고 매콤한 맛까지 결합된 보쌈을 알게 됐습니다”라고 소개했다.

유튜브 시청자들은 이들의 영상에 대해 “베트남에서 찍은 건가요? 와! 한국 보쌈을 베트남 분들이 자세히 찍었네요^^”, “저보다 요리 잘하시는 듯 ㅎㅎ”, “베트남이에요???? 와 대박~ 신기하다” 등의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시 관계자는 “베트남 현지 젊은 여성들이 한국식 보쌈을 완벽하게 요리하며 한국어로 설명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며 “요즘 유행하는 먹방 프로그램이 세계적으로 또 다른 한류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전 1위인 최우수상은 각종 쌈채류를 소개하고 쌈 요리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내용을 설명한 이지수(23·여)씨의 ‘친환경 쌈채소 종류와 쌈채소 먹방’이 차지했다.

3위에 해당하는 장려상은 온 가족이 모여 쌈을 즐긴다는 내용으로 구성된 12세 배수빈양의 ‘거침없이 쌈’이 선정됐다.

나머지 본선 진출 영상 ▲나만의 우렁쌈밥 레시피(강혜연) ▲광주시 농산물로 만든 맛있는 쌈(이재형) ▲나만의 개성있는 #쌈#밥 요리보고 조리보고(노지영) ▲썸말고 쌈탈래?(배상태) ▲외국인이 들려주는 쌈 이야기(송미희) 등 5편은 노력상을 받게 됐다.

광주시는 지난 3월부터 쌈채류와 전통 농산물 소비 증진을 위해 ‘쌈 문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특히, 매달 31일을 ‘쌈데이-쌈(3)으로 하나(1)되는 날’로 선포한 광주시 이날 쌈데이를 맞아 신동헌 시장과 간부공무원 등 11명이 구내식당에서 지역에서 생산된 쌈채류로 오찬을 가졌다.

또한, 1천여명의 공무원들에게 적상추와 청상추, 깻잎, 청경채 등 쌈채류를 나눠주며 지역 농산물 홍보를 적극 당부하기도 했다.

시는 지역 쌈채류와 농산물 판매 확산을 위해 관내 대형 마트에 별도 판매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신 시장은 “상수원보호구역, 자연보전권역으로 지정된 청정지역 광주는 농가 중 66.8%(416호, 153만㏊)가 채소 농사를 짓고 있을 정도로 쌈 문화의 메카로 성장할 기반이 마련돼 있다”며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대한민국 전통 먹거리 쌈을 알려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