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납치·살해 피의자 3명 '묵묵부답'…중앙지법서 영장심사
강남 납치·살해 피의자 3명 '묵묵부답'…중앙지법서 영장심사
  • 김규일 기자
  • 승인 2023.04.0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 주택가에서 여성을 납치해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 3명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으로 호송됐다.

이들은 3일 오전 9시36쯤 서울 수서경찰서 유치장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이동했다.

이들 3명은 후드티에 모자를 눌러쓰고 마스크를 쓴 모습이었다.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은 채 각각 호송차에 올랐다.

이들은 '왜 납치 살해했나' '또 다른 공범이 있나' '피해자 유가족에게 할 말은 없나' '금품 노렸다면서 왜 살해했나' 등 질문에 고개만 숙인 채 답하지 않고 차에 올라탔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1시 강도살인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연모씨(30), 황모씨(35), 이모씨(36) 등 3명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다.

앞서 경찰은 납치 신고 접수 35시간 만인 31일 오전 10시45분쯤 연씨를 경기 성남 모란역 역사에서 체포하고 같은날 오후 1시15분쯤 공범인 황씨(36·주류사 직원)를 경기 성남 수정구의 한 모텔에서 붙잡았다. 이어 오후 5시40분쯤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이씨(35·법률사무소 직원)를 긴급체포했다.

경찰은 지난 1일 이들에게 강도살인과 사체유기 등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후 검찰은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달 29일 오후 11시46분쯤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아파트 앞에서 귀가 중이던 40대 중반의 여성 피해자를 차량으로 납치했다. 피해자는 지난달 31일 오후에 대전 대청댐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사전에 범행을 공모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강남구 소재 부동산 개발 금융 관련 회사에서 근무하는 피해자의 금전을 노리고 범행을 한 것으로 보인다.

연씨의 진술 등에 따르면 이씨가 피해자를 지목하고 범행 도구 제공 등의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씨가 황씨에게 범행을 제안하고 황씨는 연씨에게 범행을 제안하는 방식의 공모였다. 연씨와 황씨는 배달일을 하면서 서로 알게 됐고, 황씨와 이씨는 대학 동창이다. 연씨와 이씨는 황씨의 소개로 알게 됐다.

경찰은 피해자 가족이 이번 범죄에 연루됐을 가능성은 물론 공범 유무도 집중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사건 관할 수서경찰서는 코인 관련성을 수사하기 위해 서울경찰청 전문인력의 지원도 받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