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시간 檢 조사 마친 이재명 "기소할 것 명백…법정서 진실 가려질 것"
12시간 檢 조사 마친 이재명 "기소할 것 명백…법정서 진실 가려질 것"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3.01.11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기업 현안해결 목적 '후원금'이 아닌, 계약에 따른 '광고비' 주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 12시간가량의 고강도 조사를 마친 후 "어차피 답은 정해져서 기소할 것을 명백하게 느꼈다"며 "오늘 제시된 여러 자료를 봐도 제가 납득할만한 그런 것은 없던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42분쯤 조사를 마치고 수원지검 성남지청 건물에 나서면서 "결국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충실하게 설명할 건 설명했고 어차피 답은 정해져 있어서 기소할 것이 명백하다"며 "조사 과정에서도 그런 점을 많이 느꼈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조사하는 검찰 측도 고생이 많았다"며 "늦은 이 시간까지 기다려주신, 함께해주신 많은 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모두 수고했다. 고맙다"고 말한 뒤 자리를 떴다.

성남지청 앞에는 이 대표의 지지자들과 규탄단체의 고성전이 이어졌다. 이날 이 대표의 검찰 조사 후 입장 표명 과정에서 이 대표의 지지자들은 '김건희를 특검하라, 이재명은 죄가 없다'고 했고, 보수단체 등은 이 대표를 향해 '고개 숙여'라고 외치기도 했다. 양측의 고성이 오가자 이 대표는 발언 도중 말을 멈추기도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피의자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19분쯤 성남지청 앞에 도착, 포토라인에서 입장을 밝힌 후 10시47분쯤 건물 입구로 들어갔다. 대략 12시간가량의 고강도 조사가 이뤄졌다.

검찰은 두산건설 등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둘러싸인 기업들이 성남FC에 광고성 후원을 하는 과정에 이 대표가 직접 관여한 것으로 보고 이를 입증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들 기업이 성남시로부터 제2 사옥 건축, 옛 분당경찰서 부지 용도변경 등에 대한 인허가 편의를 받았다는 부분도 집중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대표는 기업 현안해결 목적이 '후원금'이 아닌, 계약에 따른 '광고비'라는 주장을 내세운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