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견인한 尹대통령 '법과 원칙' 노동정책…국정동력 모을까
지지율 견인한 尹대통령 '법과 원칙' 노동정책…국정동력 모을까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2.12.0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총파업) 사태가 16일 만에 종료된 가운데 '법과 원칙'을 내세운 국정 운영이 대통령 지지율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같은 윤 대통령의 초강경 노동정책 기조가 국정동력 회복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날 공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6~8일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12월 2주 차 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에서 윤 대통령 국정 운영 지지율은 33%로 전주보다 2%포인트(p) 상승했다.

이는 11월 4주(30%) 차에 이어 12월 1주(31%) 차까지 3주 연속 오름세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10월 4주 차부터 6주간 30~31% 사이를 오르내리며 횡보를 이어오다, 화물연대 총파업을 거치며 상승 흐름을 타기 시작했다.

이번 갤럽 여론조사에서도 국정 운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들은 이유로 '노조 대응'(24%)을 첫번째로 꼽았다.

이를 두고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한 윤 대통령의 초강경 대응기조가 민심을 얻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무엇보다 시멘트, 정유, 철강, 석유화학 등 국가핵심산업에서 국민들이 갖는 위기감이 컸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재고가 바닥나면서 레미콘 업체, 건설현장이 줄줄이 타격을 받았고, 지난 시멘트 7일 기준으로 철강의 출하량은 평시 대비 47%, 석유화학은 5% 수준으로 급감했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우리 핵심 산업을 이어주는 혈맥이 끊긴 것이다. 결국 윤석열 정부는 지난달 30일 시멘트, 이달 7일 철강 석유화학 부문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지지율 반등 시기 윤 대통령은 최근 꾸준히 법과 원칙을 언급해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화물연대 총파업 관련 관계장관회의에서 폭력행위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상승하는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7일 한국법학교수회 임원진을 만난 자리에서도 윤 대통령은 교육 개혁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 단계부터 법과 원칙이 바로 서야 법치주의가 완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법과 원칙은 윤석열 정부의 트레이드 마크"라며 "화물연대 사태에서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것의 핵심은 법과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다"고 밝혔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화물연대 파업이 국민 여론과 맞물려 대응을 잘 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며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도 단기적으로는 지지율 상승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정적 이벤트가 소멸한 점도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미국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이태원 참사, MBC(문화방송)와 충돌 등 지지율 하락을 촉발했던 요인이 어느 정도 사라졌다는 설명이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특별한 악재가 별로 없었고 지지율 하락 요인이 사라졌다"며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이 사라진 점도 지지율 상승에는 영향이 있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도어스테핑 중단에 따른 소통 문제도 오는 15일 국민 100명이 참여하는 국정과제 점검회의로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방송으로 생중계되는 점검회의는 국민이 직접 묻고 대통령이나 장관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최근 윤 대통령의 '법과 원칙'을 기반으로한 초강경 노동정책이 지지율을 견인해 국정동력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지는 향후 대국민·대야당 소통에 달려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최 교수는 "국민과 대화한다는 측면에서 지지율에는 긍정적 요인"이라며 "다만 지지율에 보탬이 되려면 야당과 소통을 늘리고 협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