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부수 아태협 회장 구속…'쌍방울그룹-경기도-아태협' 부당거래 수사 탄력
안부수 아태협 회장 구속…'쌍방울그룹-경기도-아태협' 부당거래 수사 탄력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2.11.1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송금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회장이 구속되면서 '쌍방울그룹-경기도-아태협'의 부당거래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탄력을 받게 됐다.

12일 수원지법에 따르면 김경록 영장전담판사는 전날(11일) 외국환거래법 위반, 증거은닉교사 등 혐의로 안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도주우려' '범죄혐의 소명' 등의 이유로 영장을 청구하며 '구속수사'를 강조한 검찰의 주장을 법원이 인정한 것이다.

법원은 안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도주우려가 있다"며 영장발부 사유를 밝혔다.

검찰은 2019년 1월 쌍방울그룹이 200만달러를 중국으로 밀반출하는 과정에 안씨가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안씨는 밀반출된 달러 가운데 아태협이 마련한 50만달러를 북한으로 건넨 혐의다.

또 2018~2019년 북한 어린이 급식용 밀가루 및 미세먼지 저감용 묘목지원 사업 등의 명목으로 경기도로부터 지원금 20억원을 받고 이중 10억여원을 자신의 생활비와 유흥비 등으로 횡령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아태협이 도와 각종 대북사업을 개최한 만큼 북한으로 흘러간 자금 중, 도의 지원금도 함께 포함돼 있는지 여부도 수사 중이다.

따라서 안씨가 북측으로부터 받은 그림 수십 점을 소장한 이유는 수십억원의 달러를 북한에 전달한데 따른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는 것이다.

북한에서 받아 보관한 그림과 함께 안씨는 아태협 사무실 내 PC 등을 다른 곳에 숨기고 관련자들에 대해 진술을 하지 못하도록 행사한 혐의도 있다.

이는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으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참고인에서 피고인 신분으로 분류된 지난 10월 초 시점인 것으로 보인다.

안씨는 수사망이 좁혀지자 해외로 도피하려는 시도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자신에 대한 출국금지 조처가 내려진 사실을 알게된 후, 돌연 잠적했다.

검찰은 쌍방울그룹 내 수많은 임직원들을 소환조사 해 확보한 진술은 물론, 지난 10월14일 아태협 사무실 및 안씨 자택 등에 대한 강제수사를 벌이면서 안씨를 '대북송금 의혹' 사건의 피의자로 본 것이다.

이같은 혐의에 대해 안씨는 영장실질심사에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구속된 안씨를 상대로 도의 도움을 받은 아태협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위한 불법선거 운동을 벌이는 등 대가성 여부도 살펴볼 것으로 방침이다.

검찰은 아태협이 도의 지원을 받았기에 이 대표에 대한 불법선거 운동을 벌였다고 보고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 지난 9월 분과위원장을 기소했다.

해당 심리가 현재 대전지법에서 이뤄지고 있다 하더라도 수원지검에서 수사를 담당했던 만큼 검찰은 안씨의 진술을 최대한 이끌어내 혐의를 보강할 계획이다.

앞서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지난 9일 오후 6시께 서울 성동구 서울숲 인근에서 안씨를 검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