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찾은 野 "협치는 끝났다…야당 말살하는 尹정부 규탄"
대통령실 찾은 野 "협치는 끝났다…야당 말살하는 尹정부 규탄"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2.10.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검찰의 중앙당사 압수수색 재시도가 이뤄진 24일 "협치는 끝났다고 생각한다"며 "야당을 말살하고 국민과 맞서 싸우는 윤석열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며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수사의 진두지휘는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맡았다고 확신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의원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국감 기간에 제1야당 당사를 강제적, 물리적으로 침탈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니 자발적으로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얘기한 바 있다"며 "그러나 검찰은 우리의 협조 의사마저 내팽겨친채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단순히 나와 무관하다고 얘기할 것이 아니라 이렇게 국정감사를 방해하고, 여야 협치를 파괴하고, 민생을 내팽겨친채 낮은 지지율 만회에만 혈안이 된 윤 대통령은 반성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정적제거용 야당탄압에만 몰두하는 윤석열 정권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국민과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대한민국 검찰이 공정하고 정의롭다면 제1야당 당사를 이렇게 침탈할 수는 없다"며 "무도한 윤석열 정권의 정치탄압에 대해 분연히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이 수사가 과연 공정한지 국민 여러분들이 판단해달라"며 "공정과 상식을 잃은 무도한 야당탄압 정권에, 헌법상 표현의 자유와 정치적 결사의 자유를 무도하게 침해해 민주주의를 전두환·노태우 군사독재로 회귀하는 이 무도한 흐름에 국민 여러분이 제동을 걸어달라"고 요청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윤 대통령은 비속어 논란으로 외교참사를 불러오고, 국회에 대해 '이XX'라고 욕해 놓고 무슨 염치로 국회에서 연설을 하겠다는 것이냐"며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전면 거부하는 것으로 당의 총의를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끄러움을 모르는 정권, 염치없는 정권, 파렴치한 윤석열 검찰독재정권이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 한발짝도 들여놓을 수 없도록 당원들과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