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관련 유관기관들의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다문화가정 관련 유관기관들의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2.03.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지역 다문화 및 이주 배경 청소년의 교육적 대안 마련

  

 성남지역 다문화 및 이주배경 청소년의 교육적 대안 마련과 교육권 보호 및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다자간 업무협약에는 기독교대한감리교회 열방교회, 금광청소년문화의집, 성남시외국인주민복지지원센터,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남이주민센터, 주민신협, 함께여는청소년학교 이상 7개의 유관기관이 함께 하며, 이후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대안교육지원네트워크 “모두”(이하 “모두”) 라는 명칭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대안교육지원네트워크 “모두”(이하 “모두”)는 이주배경 청소년들의 교육적 대안 마련을 위한 그 첫 번 째 프로그램으로 이주배경 청소년을 위한 주말학교인 디자인스쿨 파일럿 ‘모두’를 성남시와 농협성남농산물종합유통센터의 후원으로 시작한다.

디자인스쿨 ‘모두’는 나, 삶, 엄마, 우리 라는 4가지 큰 테마를 가지고 이주배경 청소년들에게 대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파일럿 프로그램은 이주배경 청소년들에게 교육, 복지, 활동 지원으로 위기 예방 및 자아정체감 향상 및 사회적 적응력 향상에 기여하며, 관계, 실험, 성취로 한국어 교육 시스템 개발과 한국 문화력 향상을 돕는 활동을 기반으로 대안적 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 또한, 다문화 및 이주배경 청소년의 지역형 대안학교 모델 창출에 기여하고, 청소년과 함께 성장하는 대안교육, 마을 교육의 시범사례 및 지역네트워크 활성화 및 전환적 시도의 사례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인스쿨 ‘모두’는 현재 모집중에 있으며, 2022년 4월 6일 까지 신청 할 수 있다. 대상은 성남시에 거주하면서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3년 또는 동등 연령으로(학교 재학·미재학, 처한 여건에 상관없이)엄마가 이주민인 이주배경 청소년들이다. 운영기간은 4월부터 7월까지 15회차로 진행되고, 장소는 멀티사이트스쿨로서 프로그램 성격에 최적화 하여 네트워크 기관의 다양한 공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은 인터넷 링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https://forms.gle/ghZkn2vByJiNfT5E6 (한글)    https://forms.gle/pFEu7UL6YraV6V2G8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