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환경의 달 운영…6월 시민 행사 다양
성남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환경의 달 운영…6월 시민 행사 다양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3.05.26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파리반딧불이 탐사, 우리 밀 수확, 민물고기 방류 등
성남시청 너른목 광장에서 신상진 성남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성남시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6월 환경의 달로 지정하고, 지역 곳곳에서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의 주제는 ‘우리 함께 그린(Green) 50년’으로 오는 6월 3일 오후 2~5시 시청 일원에서 열린다.

시청 광장에 특설무대가 마련돼 환경보전 유공자 15명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 등 의식행사가 진행하고 환경에 관한 25개의 시민 체험 부스도 설치·운영한다.

전기 굴삭기,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를 볼 수 있고, 자투리 목재를 활용한 메모꽂이 등 친환경 제품과 성남시 깃대종인 파파리반딧불이, 버들치, 청딱따구리 책갈피 만들기 등을 해볼 수 있다.

현수막을 재활용해 만든 에코백에 그림을 그리는 대회도 열린다. 사전 신청한 유아 47명, 초등학생 69명이 참여하며, 당일 심사로 우수작품 10점을 선정해 시상한다.

시청 로비에선 ‘나부터 시작하는 환경 실천’을 주제로 한 스마트 에코 리더 100인(초·중·고교생)의 토론회와 이들의 발대식이 개최된다.

시청 3층 산성누리에선 생물다양성 분야 확대와 시민 과학 활성화 모색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린다.

맹산환경생태학습원에선 성남시 고유 서식종과 깃대종 전시·홍보(5.29~6.17), 미니 바이오블리츠 행사(6.4), 시민 목재 문화 체험 환경 한마당(6.10) 등의 행사가 펼쳐진다.

이외에도 파파리반딧불이 탐사(6.1~5. 맹산), 추억의 우리 밀 수확(6.10. 태평습지생태원), 손바닥 농장, 팜팜(6.11. 화랑공원), 탄천 민물고기 방류(6.13. 분당천) 등의 체험 행사가 열린다.

시 관계자는 “최근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가 직접적으로 우리의 일상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환경에 관한 시민 관심을 높여 그린도시 성남 만들기에 동참하는 분위기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