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느끼는 시정만족도는 얼마?
시민이 느끼는 시정만족도는 얼마?
  • 송길용 기자
  • 승인 2015.09.16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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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민 3,000명 203개분야 여론조사, 시정 만족도 ‘79.9%...민원행정87.5%
잘하고 있는 분야 민원행정, 체육분야순, 식품위생 등 먹거리분야 평균치 이하

이재명 성남시장의 시정운영에 대한 성남시민이 느끼는 만족도는 얼마나 될까? 성남시민 10명 중 8명은 시정 운영에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성남시가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경제경영연구원에 의뢰해 시민 3,000명을 대상으로 ▲제1분야·복지, 보건, 위생 ▲제2분야·교육, 문화, 체육, 홍보 ▲제3분야·환경, 청소, 공원, 재정, 민원, 안전, 교통, 청렴, 미래 등 분야별 203개 세부 문항의 시정 만족도를 조사(6.15~8.13)한 결과 종합만족도가 79.9%로 나타났다.

 

성남시정에 대한 종합만족도 평균이 60.9%이던 2년 전 조사 때(2013년도)와 비교하면 19% 올랐으며,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분야는 민원행정서비스로, 응답자의 87.5%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행정 태도를 꼽았다. 민원행정서비스 다음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분야는 체육시설(공간)로, 응답자의 84.6%가 만족해했다.

 

시민들은 성남시가 체육 분야에서 잘하고 있는 사업으로 탄천변 생활체육 프로그램 확충(20.4%), 국궁장 활용방안 마련(18.8%), 성남시 연고 프로야구단 유치(17.4%), 성남종합스포츠센터 건립 정상 추진(17.4%) 등을 꼽았다.

 

반면 식품위생사업과 공중위생사업은 전체종합만족도의 평균치를 밑돌아 각각 73.1%, 73.3%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성남시민은 식품·공중위생 분야에서 먹을거리 안전검사 대폭 강화(42.4%)와 주기적인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시행(31.7%), 위생관리사 배치·지도점검 강화(10.4%), 시민·관광객이 직접 위생 등급 점수 채점(6.8%) 등을 바랬다.

 

성남시는 이 같은 내용의 ‘2015. 시민만족도 조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지난 9월 14일 시청 산성누리에서 열고, 주요업무계획과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는 1대 1 대면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3.1%다.

성남시의 시민 만족도 조사는 2011년도부터 격년제(홀수년도)로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