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순찰대 부활 촉구 '천막농성 돌입'
시민순찰대 부활 촉구 '천막농성 돌입'
  • 송길용 기자
  • 승인 2016.10.1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20일까지 철야 농성..."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무엇과도 바꿀수 없어"
▲ 더민주 지관근, 정종삼, 어지영 시의원 등은 12일 오전10시 성남시의회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순찰대 부활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해체된 성남시민순찰대 부활을 위해 더불어민주당(대표 지관근) 의원들이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11일부터 농성에 돌입한 지관근 대표의원을 비롯한 정종삼, 어지영 시의원 등은 12일 오전10시 성남시의회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남시민순찰대 조례제정안’ 가결을 위해 본회의장에서의 기명투표를 요구하며 20일까지 철야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시민순찰대는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사고와 판교 환풍구 사고 등 우리사회에서 발생하는 끔직한 재난과 재해, 대형 인명피해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며 택배보관, 공구대여, 여성안심귀가, 아이등하교 지원, 저소득 가정 집수리 등 시민의 생활불편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동네 ‘홍반장’으로 역할과 임무가 주어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시민 96%가 만족도를 나타내며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시민순찰대 사업이 중단되고 말았다. 순찰대원을 비롯한 공공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54명의 직원들은 한순간에 직장을 잃고 거리로 내몰리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측에 시민순찰대 시범운영 기간에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가오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철저히 원인을 규명하고,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시정부가 시행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 하겠다고 설득했다.

▲ 시민순찰대 부활을 위한 조례제정을 촉구하며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지관근 대표의원.

따라서 시민순찰대의 사업의 제도와 운영에 문제가 있다면 이를 고치고, 개선해야 하는 것이지 그 자체를 없애 버리는 것은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행정교육체육위원회에서 조례 제정이 가결되도록 상임위원 간 합의를 촉구한다고 제안했다.

김유석 의장에게는 의회 본회의장에서 표결시 ‘정책실명제’, ‘의사결정 실명제’을 실현하기 위해 기명투표해줄 것을 촉구했다. 성남시의회 회의규칙 제 41조에 “표결할 때에는 전자투표에 의한 기록 표결로 가부를 결정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기명 비밀투표라는 장막에 숨어 정책을 결정하는 비열한 행위를 막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농성의원들은 10월 임시회를 마치는 20일까지 성남시의회 마당 앞에서 천막농성을 이어가겠다며, 시의회 의사일정 등을 고려해 회의가 있는 주간에는 시민들이 농성장 지켜주고 야간에는 민주당 의원들이 릴레이로 천막에서 숙식을 하며 철야 농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