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제품 개발, 시니어 직접 참여
고령친화제품 개발, 시니어 직접 참여
  • 장미라 기자
  • 승인 2016.09.2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티브시니어 사용성평가단 발대식 개최”

 성남시에서 위탁운영되고 있는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은 9월 22일 고령친화기업의 시니어 맞춤형 제품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액티브시니어 사용성평가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에는 사용성 평가단 100명을 비롯해 고령친화기업 대표, 성남시 관계자 등 총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장 수여, 운영계획 소개의 시간을 가졌다.

시니어 사용성평가단(이하 평가단)은 체험관을 정기적으로 내방하는 다양한 사회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액티브 시니어로 현재 총 20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평가단의 출범은 국내 최초로 실수요자인 시니어의 니즈를 대표할 수 있는 소비자가 제품의 연구개발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고령친화산업의 기술고도화 확보를 통해 시장확대 및 산업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이 의미 있다.

체험관은 사용성평가를 의뢰한 기업의 요구에 적합한 평가단을 세분화하여 연계하고 정기회의를 통해 제품, 정책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 및 정책제언을 추진할 계획이다.

일례로 체험관은 상반기에 성남시 고령친화기업인 ㈜한림의료기의 고령자용 침대에 대한 사용성평가를 진행하여 제품 디자인, 편의기능, 사용성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외 ㈜아이젠, P&D디자인, JM스마트와 같은 고령친화기업의 제품에 대한 사용성평가를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한편 체험관은 올해 5월, 국내 최초 ‘한국 시니어 리빙랩’을 구축하여 국내 고령친화산업 기술고도화 및 고령친화기업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해왔으며 이번 사용성평가단을 출범을 통해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을지대학교 산학협력단(김규호 단장)은 “고령친화산업의 기술고도화를 실현하기

위해 기업과 소비자간 중추적 역할을 할 구심점이 필요하다”며 “액티브시니어 사용성평가단의 출범을 통해 체험관이 소비자 중심의 연구개발 거점기관으로서 국내 고령친화산업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