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33개 여성친화도시 사업 중점지원
성남시 33개 여성친화도시 사업 중점지원
  • 송길용 기자
  • 승인 2016.08.1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까지 워킹맘 위킹대디 지원사업활성화 등 가족친화 기업 인센티브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여성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오는 2021년까지 중장기적으로 워킹맘 워킹대디 지원 사업 활성화, 가족친화 기업에 인센티브 지원 등 33개 사업을 편다.

시는 8월 12일 시청 산성누리에서 김진흥 성남부시장, 이상호 성남시의회 부의장, 김해숙 문화복지위원장, 이희선 양성평등위원회 위원장, 원복덕 여성단체협의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남시 여성친화도시 조성 중장기 발전계획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용역을 맡은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책임연구원 정혜원)은 이날 양성평등 사회를 이뤄나가기 위한 과제로 12개의 정책과 33개의 세부 사업을 제시했다.

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 안전관련 시민 단체 활동과 시책을 결합해 여성·아동 폭력, 범죄를 자연 감시하고 안전을 지켜나가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일과 가족이 양립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역노사민정협의회에 여성일자리 전문가를 포함하고, 기업의 여성가족부 가족친화인증 장려, 어린이집 설치 등 가족친화 우수기업에 인센티브 제공, 워킹맘·워킹대디 지원 사업 활성화에 나선다.

가족 구성원의 건강권도 강화해 소녀 생리대 지원을 포함한 중장년 여성 근로자 대상 건강 지킴이 사업을 편다.

나이, 계층에 따른 맞춤형 여성 일자리 발굴을 위해 성남형 교육특성화 사업에 여성 일자리를 만들고, 중장년 여성의 공공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성남시는 또, 사회봉사 부문 포상 영역에 ‘마을활동’ 분야를 추가해 여성이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한다.

시정소식지 등에 지역 여성마을 활동가를 소개해 인정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연구원 측은 이런 정책과 세부사업을 차질없이 펴나가기 위해서는 주관 부서의 역량과 권한을 강화해 여성친화 업무와 관련된 타 부서의 건축, 시설, 도시계획, 교통, 복지 분야의 사업을 아울러야 한다는 제안을 했다.

여성정책 업무 추진 전담 인력 확보와 장기 근무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제안도 했다.

이외에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시민참여단의 활동을 강화해 지역 전체의 젠더 거버넌스 체계를 이뤄나가야 한다는 전략을 내놨다.

용역 보고회 내용은 과제 추진 담당 부서의 검토와 예산 확보 후 내년도 1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앞서 성남시는 여성친화도시 기반 구축을 위해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2014.12.15)하고, 100명의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를 구성(2015.10.20)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