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년] 여야 잠룡 운명도 총선에…결과 따라 대권구도 요동
[총선 D-1년] 여야 잠룡 운명도 총선에…결과 따라 대권구도 요동
  • 김현식 기자
  • 승인 2023.04.0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윤 원희룡·한동훈-비윤 안철수·유승민…홍준표·오세훈도
◇이재명 '1위' 지킬까…'이낙연 역할론'도 관심

내년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잠룡들의 운명에도 관심이 쏠린다. 선거 결과에 따라 윤석열 정부의 운명은 물론, 당내 권력구도 변화로 인한 대권경쟁 구도도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

◇친윤 원희룡·한동훈-비윤 안철수·유승민…홍준표·오세훈도

여권 잠룡으로는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경쟁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홍준표 대구시장, 안철수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등이 첫손에 꼽힌다.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윤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역시 잠재적 대권주자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일 발표한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에서 한 장관은 11%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20%)에 이어 전체 2위를 차지했다. 국민의힘 지지층에 한해서는 한 장관이 24%로 1위였다.

다시 전체 순으로 이 대표, 한 장관에 이어 홍 시장(5%)은 3위, 안 의원(4%)이 4위였고, 오 시장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3%),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원희룡 장관(2%), 유승민 전 의원(1%)이 뒤를 이었다.(2월28일과 3월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 대상,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p))

당장 여권에서는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한 원희룡·한동훈 장관의 경우, 총선 출마 여부와 시점이 관심사다.

3선 국회의원 출신인 원 장관은 이번 총선에서 원내에 진입해 차기 대권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원 장관이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대권주자인 만큼 전략카드로 바라보는 시선이 많다. 여기에 국토부 장관이라는 직책 등으로 1기 신도시인 일산을 비롯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이 그의 출마지로 거론된다.

한 장관은 총선 출마 자체가 관심사다. 실제 당내에서는 서울 송파, 종로, 용산 등에서 한 장관이 출마할 것이란 설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한 장관은 현재까지는 법무부 장관직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철규 사무총장을 비롯해 일부 인사들 사이에서는 '한동훈 차출론'에 대한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윤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를 하며 '공동정부'를 내세웠던 안 의원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맡고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통해 원내에 입성하는 등 승승장구 했지만, 전대에서 친윤(친윤석열)계와 대통령실의 맹공을 받으며 친윤에서 멀어지는 모습이다. 안 의원이 이번 총선에서 현 지역구를 사수할지 부산 등 험지를 택할지도 관심사다.

윤 대통령과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유 전 의원의 경우, 친윤계 당 지도부가 구성되면서 총선 출마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평가다. 현역 광역자치단체장 임기가 남은 홍준표·오세훈 시장은 이번 총선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출마, 당선 여부와 별개로 총선 결과가 이들에게 미칠 영향도 클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이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윤 대통령의 국정·당 장악력이 높아지면서 대권 경쟁은 수면 아래로 내려가고 여소야대 국면에 가로막혔던 주요 정책들이 우선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되는 원희룡·한동훈 장관의 존재감은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 장관의 경우, 총선에 출마하지 않더라도 윤 대통령의 영향력에 비례해 대권주자로서 몸집도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반면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패배할 경우, 비윤계 안철수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중앙정치과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 홍준표·오세훈 시장의 존재감이 역으로 커질 수 있다. 이번 총선이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결과라도 총선에 출마하는 인사들은 반드시 당선돼 원내로 진입하는 게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이재명 '1위' 지킬까…'이낙연 역할론'도 관심

야권에서는 이재명 대표의 거취가 초미의 관심사다. 그가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1위를 달리면서다.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 체제로 총선 승리를 이끌어내면, 야권의 확실한 대권주자로 쐐기를 박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 대표는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20%를 기록하며 전체 1위를 차지했지만, 사법 리스크로 인한 비명(비이재명)계의 반발 등으로 매순간 리더십을 시험받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월27일 자신의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30여 표의 이탈표가 나온 것에서 당심(黨心)이 흔들리고 있음을 이 대표도 목도했다.

또 추가 체포동의안이 넘어올 가능성과 계속된 재판 등으로 인해 이 대표의 '질서있는 퇴진론'이 계속 언급되는 것 역시 우려스러운 지점이다.

실제로 한 비명계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과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용, 정진상의 1심 재판 판결, 또 넘어올 수 있는 체포동의안으로 이 대표도 거취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2016년 총선 전 당 대표직을 물러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는 것이기도 하다. 문 전 대통령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로 전환해 총선을 이끌었고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을 상대로 승리했다.

다만 '질서 있는 퇴진'이 아직 공개적으로 분출되지 못하는 건 이 대표를 대체할 새로운 얼굴이 부재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 '더좋은미래'의 대표인 강훈식 의원이 "이 대표를 빼고 총선을 치르자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이 대표만으로도 어렵다"고 토로하는 것은 이같은 맥락이다.

또 이 대표가 사라질 경우, 민주당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딸)들이 반발해 콘크리트 지지층을 놓칠 우려가 있다는 것 역시 퇴진론을 진화하는 요소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대비할 수 있는 인물들을 꾸준히 끌어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의 새로운 얼굴이 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잠룡은 이낙연 전 대표다.

특히 이 전 대표가 장인상으로 인해 8일 급히 귀국하게 되면서 '이낙연 역할론'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이 전 대표 측근들은 직접 언론에 장인상을 알려왔는데, 이런 부분도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 대표가 퇴진할 경우를 대비해 존재감을 과시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물론 이낙연(NY)계 민주당 의원들은 이 전 대표의 귀국은 정치적인 행보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긋고 있다. 대표적 NY계인 설훈 의원은 당일(8일) 빈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적인 얘기는 일체 없었다"고 했다.

국무총리를 지냈던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와 중량급 정치인인 김두관 의원,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도 민주당의 차기 잠룡으로 언급된다. 김 전 총리는 종로 출마설 등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제3지대'가 탄생해 신인 잠룡이 탄생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제3지대 구축을 모색하는 정치권 일각의 움직임도 포착됐다.

민주당 출신 금태섭 전 의원은 오는 18일 국회에서 '다른 미래를 위한 성찰과 모색 포럼 준비 모임'(성찰과 모색)의 첫 토론회(한국 정치, 문제와 제언)를 연다. 첫 토론회 좌장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다.

야권 관계자는 "총선을 기점으로 윤석열 대통령도 이재명 대표도 싫다는 중도층 표심을 잡아보기 위한 구상이 곳곳에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이 과정에서 호남을 꽉 잡은 안철수 의원 같은 존재가 탄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