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이천문화재단,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이천시·이천문화재단,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3.03.15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비 6000만원 포함, 2억1000만원 확보, 

“문화의 향기가 넘쳐 나는 이천”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 

이천시와 이천문화재단이 경기도 주관 2023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이천시는 올해 도비 6000만원 포함 총 2억1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이 주도하는 문화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은 경기도에서 지난 21년 7월 전국 최초로 ‘경기도 문화자치 기본조례’를 제정·시행했고, 조례에 따라 문화자치 ▲제도적 기반조성 ▲이천시 지역문화진흥 계획수립 ▲역량제고 ▲활동 확산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이천시 문화자치 사업의 목적과 특색은 주민자치회 및 지역 문화거버넌스와 협력하여 지역 스스로 고유 특성을 살린 문화사업, 지역의 현안을 문화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사업 기획·실행, 공공예술·예술창작·지역축제 등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추진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주관기관은 이천문화재단이며 협력기관 및 단체·기업으로 이천시주민자치회 및 이천문화원, 예스파크상점가 상인회 등과 함께 진행하게 된다.

이천시문화재단에서는 4월중에 문화단체, 동아리 등의 문화ㆍ예술인들을 대상으로 이천시문화자치 공모사업 공고를 통해 그 첫발을 내딛는다는 계획이다.

이천시는 본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이 상호협력이 가능한 다양한 계층과 분야의 민관협력 공동체를 구성하여 이천시 문화자치의 실현을 통해 “문화의 향기가 넘쳐나는 이천”으로 가꾸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