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과 함께 안심 구역 조성
광주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과 함께 안심 구역 조성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2.12.0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안심 귀갓길’을 조성했다고 6일 밝혔다.

‘안심 귀갓길’은 광주시 초월읍 진새골 지역에 조성했으며 지난 5일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과 함께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은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이 현장 모니터링과 회의를 통해 직접 환경개선 대상지를 선정하고 필요한 안전 시설물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첫 활동 대상지였던 초월읍 진새골은 마을 깊숙이까지 많은 빌라가 모여 있고 마을 안으로는 버스가 통행하지 않아 야간통행 시 보행자들의 불편한 점이 많았다.

시민참여단의 현장 조사 결과 통행로 안전을 위해 벽부등과 LED 안내판을 설치해 야간 조도를 높이고 통행로 곳곳에 안심 거울과 CCTV를 설치해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며 관련 부서는 이 점을 적극 반영해 사업을 추진했다.

이 지역을 매일 도보로 통행하던 한 여성은 “퇴근 후 집까지 걸어가는 길 중 100m 정도의 구간이 정말 암흑처럼 어두웠다”며 “밤에 혼자 걸어갈 때 불안감이 컸는데 낮처럼 환해져 안심하고 걷을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서영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장은 “광주시에는 안전 취약계층이 불안해하며 통행하는 구간이 많다”며 “구석구석을 현장 조사해 아동‧여성을 비롯한 모든 시민이 마음 편하게 이용하는 귀갓길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