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박진희 부의장, “하남문화재단 조직문화...“전반적 쇄신 있어야”
하남시의회 박진희 부의장, “하남문화재단 조직문화...“전반적 쇄신 있어야”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2.09.2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직의 양적 성장에 비해, 문화사업의 질적 성장 눈에 띄지 않아
- ‘비효율적 인사 운영’,‘후진적 조직문화’ 개선돼야...시민 피해 없어야
하남시의회 박진희 부의장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하남시의회 박진희 부의장(국민의힘, 다선거구)은 지난 26일 하남문화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하남문화재단의 조직개편은 ‘몸집 불리기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박 부의장에 따르면, 이는 하남문화재단이 조직의 양적성장에도 불구하고 문화사업의 저변확대나 질적 성장은 눈에 띄지 않는 이유다.

박 부의장은 하남문화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감사자료 의하면, “재단은 올해 초 지난2월 이사회를 개최하고 1본부 6팀에서 1본부 8팀으로 체제를 개편하고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하였다.

이에, 박부의장은 “적절한 조직진단 없는 무리한 조직개편과 직원 3인 채용에 따른 인건비가 집행되었음에도 신규 사업 발굴이나 공연의 확대 등 조직의 질적 성장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2019년도부터 올해까지 지난4년 간 무려 재단 직원 8명이 퇴사한 것에 대해서는 분명 조직문화와 근무환경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었을 것”이라며, “조직의 문제점에 대해 자각하고 정확히 진단하여 전체적인 조직문화 쇄신이 필요하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외에도, 박 부의장은 “재단은 육아휴직 관련 직원 2명 업무를 1명에게 대체하도록 하고, 직원들의 초과근무 내역이 특정 팀과 직원에게 집중된 사실이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재단의 비효율적 인사 운영과 리더십 부재가 단적으로 드러난 행태”라며, 이대 대한 조속한 개선을 촉구했다.

이어 “재단은 지난 2016년~2021년까지 직원의 과실로 주민세를 미신고함에 따라 두 차례에 걸쳐 총 1780만원에 이르는 가산세가 발생한 사실이 있다.”며, “세심하고 전문적인 업무처리와 임원의 대처가 아쉽다”고 토로했다.

끝으로, 박진희 부의장은 “문화재단의 비효율적 인사 운용과 후진적 조직문화의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의 몫이 될 것” 이라며, “재단의 양적 성장에 걸 맞는 풍부한 생활문화 프로그램 발굴과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 확대라는 재단의 본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