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기 성남시 아동참여단 ‘아이들’ 아동권리 옹호활동 시작
제3기 성남시 아동참여단 ‘아이들’ 아동권리 옹호활동 시작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2.06.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청 전경
성남시청 전경

성남시는 지난 6월 18일 시청 3층 한누리실에서 ‘제3기 성남시 아동참여단’이 제1차 정기회의 갖고 아동권리 옹호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아이들’로 이름 붙인 성남시 아동참여단은 정기적인 아동권리 활동 통해 아동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시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아동참여기구로, 초등학생 23명, 중학생 19명으로 구성되어 지난 4월 30일 온라인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1차 정기회의에는 ‘내가 UN아동권리협약을 만든다면?’의 주제로 조별 토론 및 발표를 통해, ‘세계 여러나라 아동의 최저임금을 지켜주세요,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게 해주세요’ 등의 다양한 아동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아동권리 기본교육, 아동권리 모니터링 오리엔테이션 등 역량교육과 조별 레크레이션 활동까지 2시간 30분간 열띤 호응 속에 진행되었다.

성남시 아동참여단은 아동의 4대권리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를 기본영역으로 하여, 정기회의를 통한 토론과 발표, 아동권리 캠페인 및 조별 모둠활동을 통한 아동권리 모니터링‧포토보이스 활동 (사진으로 아동권리를 표현),

정책제언서 만들기 등 총 8회기 아동권리 활동을 하고 아동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모아 성남시에 아동권리 정책으로 제안 할 예정이다.

아동참여단 운영은 성남시와 굿네이버스 경기성남아동보호전문기관이 담당하고,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대학생 자원봉사자 16명을 멘토로 매칭하여 아동참여단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한다.

성남시 아동참여단은 만18세 미만 아동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활동 기간은 오는 4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 8개월 간이다.

지난해 활동한 2기 아동참여단은 불필요한 외래어 사용금지, 학교 주변 등 생활 속 위험물 정비 등 4건의 정책을 성남시에 제언했다.

성남시는 앞선 지난해 8월 30일 유니세프(UNICEF·유엔아동기금)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했으며, 아동참여단 참여 신청은 시청 아동보육과

(031-729-2943)으로 전화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