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한잔>을지대학교 조우현 총장
<차 한잔>을지대학교 조우현 총장
  • 송길용 기자
  • 승인 2015.12.2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률 최고의 비결 “상시 상담체계로 명확한 진로 설정 지원”
▲ 을지대학교 조우현 총장

‘다’그룹 취업률 1위를 달성한 을지대학교 조우현 총장은 높은 취업률의 비결에 대해 ‘학교-학과-학생 3자간 유기적인 취업지원 시스템’을 손꼽았다. 조 총장은 “교수와 학생간의 1:1 상담시스템을 통한 상시 상담체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취업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지고 취업활동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취업률 1위(‘다’그룹)를 하신 소감은?

A. 학생들의 역량 계발을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계시는 을지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을지대학교는 ‘인간사랑, 생명존중’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희생과 봉사를 실천하는 참보건의료인의 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통한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2010년도 대학정보공시(http://news.donga.com/3/all/20101002/31555473/1)에서 전국 4년제 대학 취업률 1위를 달성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최상위권의 취업률을 유지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대졸자들의 전체 취업률이 지난해보다 0.4%P 떨어진 반면 우리 대학은 0.8%P가 상승한 78.9%의 취업률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교대 취업률인 79%에 비견할 만한 성과로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더욱 기쁩니다.

Q. 취업률 1위의 비결은?

A. 우리 을지대학교는 전국 유일의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을 표방하여 각 단과대학, 학과에 이르기까지 특성화를 진행하여 학교-학과-학생 3자간 유기적인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취·창업지원센터에서는 학령과 전공을 고려한 맞춤형 커리어 지원 시스템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취·창업지원프로그램은 커리어 탐색과 설계, 진입의 3단계로 분류하여 인성과 전문성, 창의성을 고루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을지인 만의 색깔 있는 다양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학과에서는 고유의 전공 특성을 고려한 전공맞춤형 진로설계 로드맵을 기반으로 취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무중심 현장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전공분야의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은 ‘책임지도교수제’의 시행으로 지도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1:1 맞춤형 진로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수와 학생간의 1:1 상담시스템을 통한 상시 상담체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취업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지고 취업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취·창업지원센터와 유기적으로 정보를 교류합니다.

무엇보다 각 학과에는 취업동아리가 결성되어 진로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전공분야에서 요구되는 실제적인 역량 강화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이뤄내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학과-학생 3자의 유기적인 선순환구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취업지원활동들이 학생들의 능력을 꾸준히 향상시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는 을지재단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이 뒷받침된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Q. 대표적인 취업지원프로그램은?

A.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Advanced Career 관리시스템’의 일환인 학과별 특성을 반영한 취업동아리 프로그램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 대전과 성남에 20개의 취업동아리가 활동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자발적인 동기 부여 및 취업 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하면서도 특화된 취업지원교육을 취·창업지원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현장 인턴십과도 연계하고 있습니다.

또한 년말에는 지난 1년간의 활동 성과물을 모두 정리하여 제출하고 프레젠테이션대회 형식으로 공개적인 발표를 통해 학교 구성원들에게 알리고 성과에 대해서는 시상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경험하며 성장한 학생들은 취업에 대한 준비가 철저할 뿐만 아니라 취업동아리가 주체가 되어 학과의 취업 멘토 역할을 담당하고 졸업 후에도 후배들의 교육과 지원에 기꺼이 참여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내년에는 취·창업지원프로그램의 예산을 올해보다 2배 이상 증액하여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취업률 진작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리더의 양성을 목표로 취업과 창업을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을 더 많이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취업분야도 생명기반산업 전반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큰 그림을 그려 시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함과 동시에 단 한 마리의 양도 버려두지 않겠다는 목자의 마음으로 학생들에게 취·창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다’그룹 취업률 1위를 넘어 전체 고등교육기관 중 취업률 1위가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