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신규 물류단지 반대 입장 표명
광주시, 신규 물류단지 반대 입장 표명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1.06.03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는 최근 경기도에 ‘물류단지 과밀화에 따른 건의사항’을 제출, 신규 물류단지 반대 입장을 다시 표명했다고 3일 밝혔다.

시가 이번에 경기도에 제출한 건의사항은 광주 중대물류단지 예정부지(광주시 중대동 산21-1 일원)의 토지 소유자인 종중이 해당 토지를 물류단지 시행자에게 매각을 결정, 신규 물류단지 반대 입장을 밝히기 위해 제출했다.

광주시는 국토·환경·산업분야 등 중첩규제로 인해 도시 성장이 제한되고 있으며 도시의 공간구조와 장기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 및 도시관리계획상 보전 용도로 지정된 토지에 대한 무분별한 물류단지 개발 사업에 따라 주민 피해가 지속적으로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역주민들은 각종 시위 및 집회를 추진하고 시에 시민청원 및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물류단지 설립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29일 광주갑 소병훈 국회의원과 박관열·안기원 도의원, 박현철·주임록·이은채 시의원은 공동으로 ‘광주 중대물류단지 반대 성명서’를 내는 등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 신동헌 시장은 “물류단지 조성에 따른 지역주민의 반대 여론은 대부분 도로·교통문제에 기인하고 있다”며 “물류단지 통행차량에 대한 교통정체 유발 등의 민원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규 물류단지 입지는 지역주민의 불편과 반감을 더욱 확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