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 “혁신업무 추진 등 성과 내는 한 해 돼야”
김상호 하남시장, “혁신업무 추진 등 성과 내는 한 해 돼야”
  • 송길용 기자
  • 승인 2021.02.0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남시, 2일 35개 부서 및 출자출연기관 대상 ‘20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마무리
○ 김상호 시장, “문제해결업무, 혁신업무 추진으로 성과 내는 한 해 돼야” 강조
김상호 하남시장이 2021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2일 끝난 ‘20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에서 ‘문제해결과 업무혁신 추진’ 및 ‘민관협치 거버넌스 발전과 활용’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4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번 보고회는 지난달 18일부터 정책기획관 등 35개 부서 및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김 시장은 보고회를 주재한 후 부서별 지난해 업무추진 성과 및 개선점, 올해 추진할 중점사업 방향 등을 점검했다.

또 코로나19 극복과 한국형 뉴딜사업 등 범국가적 관심사항에 대한 준비사항도 함께 논의했다.

김 시장은 보고를 받으며 각 부서 업무를 일상업무·문제해결업무·혁신업무로 구분, 문제해결과 혁신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마인드를 가질 것을 주문했다.

업무수행을 위한 핵심 방법론으론 ‘민관협치 거버넌스의 발전과 활용’ 및 ‘기관, 부서 간 원활한 협력체제 가동’ 두 가지를 제시하고 공직자들의 노력을 촉구했다.

혁신업무로 평가된 대표적 사업으로 ▲학생이 주도하는 하남형 미래학교 사업인 ‘꿈트리’사업 ▲사회보장급여 탈락자를 대상으로 수급 가능성을 재조사해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주는 ‘한번 더 조사’사업을 꼽았다.

또 거버넌스형 사업으로는 ▲시민 주도형 재활용품 거점수거 사업인 가칭 ‘쓰돈쓰담’사업 ▲토론을 통해 시 교육주체들과 시의 교육비전을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 ‘하남교육 온(on) 마당’ 사업 ▲LH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신도시 광역개선대책 적기 추진을 지원 관리하는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지원단’ 사업 등이 꼽혔다.

시는 향후 시정 주요업무를 업무성격에 따라 ‘통상업무-문제해결 업무-혁신업무’로 구분, 휴먼웨어(human ware)를 활용하는 거버넌스 형성을 업무 추진 주요방법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문제해결 및 창의적 혁신업무에 도전하는 공직자들에게 정당한 평가를 통해 보상 받을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김 시장은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2021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환경·자족·교육도시 실현을 통해 ‘지속가능한 하남시’를 지향점으로 시정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