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아트센터 ‘조성진 피아노 리사이틀’개최
성남아트센터 ‘조성진 피아노 리사이틀’개최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0.11.0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3일(금) 오후 3시, 7시 30분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서 개최
2011년 ‘장한나의 앱솔루트 클래식Ⅲ’ 협연 이후 9년 만에 다시 찾는 성남 무대
슈만, 시마노프스키, 슈베르트, 리스트 등··· 낮·저녁 공연 다른 프로그램 구성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노재천)이 한국인 최초로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한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피아노 리사이틀을 오는 11월 13일(금)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개최한다.

성남아트센터에는 약 9년 만에 다시 찾는 무대로 더욱 기대가 높다. 조성진은 2011년 당시 17세의 나이로 성남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장한나의 앱솔루트 클래식Ⅲ‘에 협연자로 참여해, 차세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클래식 루키이자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로서의 기량을 미리 선보인 바 있다.

공연은 오후 3시와 7시 30분 2회에 걸쳐 진행하며, 슈만과 시마노프스키, 슈베르트, 리스트를 연주할 예정이다.

먼저 낮 공연에서는 슈만의 ’숲의 정경‘과 시마노프스키의 ’마스크‘,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을 선보인다. 이중 시마노프스키의 ‘마스크’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실연으로 접하기 어려운 곡으로, 평소 뛰어난 작곡가의 덜 알려진 작품을 연주하는 것을 즐긴다는 조성진다운 선곡이 돋보인다.

낮 공연의 마지막으로 선보일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은 올해 5월 발매한 정규앨범의 메인 수록곡으로, 음반 소개에서 조성진은 ‘다른 무엇보다도 환상과 상상, 그리고 아티스트의 자유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어지는 저녁 공연에서는 슈만의 ‘유모레스크’, 시마노프스키의 ‘마스크’, 리스트의 ‘피아노 소나타 b단조’를 연주할 예정이다. 특히 오프닝 곡인 슈만의 ‘유모레스크’는 2011년 17세의 조성진이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선보인 이후 9년 만에 다시 연주하는 곡이라는 점에서 그간의 달라진 해석을 통한 그의 성장과 변화를 기대해볼 만하다.

저녁 공연의 마지막 곡인 리스트의 ‘피아노 소나타 b단조’는 조성진 스스로 가장 녹음이 힘들었지만, 애착이 가는 곡으로 뽑은 작품. 낭만주의 피아노곡의 절정이라 불릴만한 이 곡은 초인적인 기교와 파워, 극적 전개를 끌고 갈 탁월한 감수성이 필요해, 조성진의 기량을 거침없이 발휘하는 무대가 될 것이다.

티켓은 11월 9일 오후 2시부터 성남아트센터 홈페이지(www.snart.or.kr) 혹은 인터파크 티켓(ticket.interpark.com)을 통해 온라인 또는 전화 예매가 가능하며 거리두기 좌석제가 적용된다. 가격은 낮 공연은 R석 9만원, S석 7만원, A석 5만원, 합창석 3만원, 저녁 공연은 R석 11만원, S석 9만원, A석 7만원, 합창석 5만원이다.

한편, 2015년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1위에 입상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조성진은 동세대 연주자 중 단연 두각을 나타내는 아티스트 중 한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 음악 시장에서 조성진이라는 이름을 알린 이후 그의 행보는 모든 것이 새로운 역사가 되고 있다. 그는 콘세르트허바우, 카네기홀, 산토리홀, 비엔나 콘체르트하우스 등 세계 각국의 명망 있는 공연장뿐 아니라, 사이먼 래틀, 안토니오 파파노, 얍 판 츠베덴, 야닉 네제 세겡, 정명훈 등 지휘 거장과 협연했다.

또 2016년 세계적인 음반사 도이치 그라모폰과 독점 계약을 맺고 발매하는 음반마다 화려한 성과를 보이며 독보적인 행보를 걸어오고 있다. 올해 5월에는 네 번째 정규앨범 <방랑자>를 발매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음악 시장이 몸살을 앓고 있는 2020-2021년 시즌에도 뉴욕 필하모닉 정기 연주회 데뷔, 베를린 필하모닉 재초청 공연, LA 필하모닉 셀러브리티 시리즈, 시카고 심포니 피아노 시리즈, 위그모어홀 120주년 시즌 무대 등에 이름을 올리며 이 시대 최고의 연주자임을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