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즐기는 축제’ 2020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집에서 즐기는 축제’ 2020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 서정석 기자
  • 승인 2020.10.0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산성 가족 체험팩 배송 및 각종 시민참여 행사 시작!

하남시는 ‘집에서 즐기는 축제’ 2020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의 주요프로그램인 ‘이성산성 가족 체험팩’의 배송과 함께 각종 시민참여 행사가 시작됐다고 8일 밝혔다.

하남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이달 25일까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 시민들이 안전하게 집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행사 주요 프로그램인 ‘이성산성 가족체험팩 만들기’진행을 위해 지난달 27일부터 가족체험팩 신청을 받아 각 가정으로 배송하고 있다. 시민들은 체험팩을 통해 이성산성의 역사 이야기를 집에서 체험할 수 있다.

‘이성산성 가족체험팩’은 이성산성의 발굴, 복원, 축성과 복원기원 4단계의 역사 스토리를 담고 있어, ▲이성산성 출토 유물인 수막새 팽이 만들기 ▲퍼즐 조각으로 이성산성 복원하기 ▲젠가 축성 ▲복원을 기원하는 소원등 만들기 등으로 이성산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성산성 가족체험팩’은 총 3000세대가 참여할 수 있고 하남시민 2700세대는 1만원에, 소외계층 300세대는 무상으로 제공되며 21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가족체험팩과 연계해 ▲가족체험팩 체험 인증 ▲이성산성 소원등 메시지 이벤트 ▲이성산성 가족체험팩 인증 ▲이성산성 네모다 이벤트 ▲이성산성 홍보영상 콘테스트 및 이성산성 소원 메시지 이벤트 등도 SNS로 함께 진행된다.

이 행사는 이성산성 스토리를 통해 역사문화도시 하남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1989년 광주시 동부면에서 하남시로 승격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성산성은 사적 제422호로 한강유역과 산성 주변의 평야지대를 지키던 고대 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 군사 방어시설이다. 이성산성의 남쪽은 평야를 둘러싸고 있는 높은 산들이 있으나 북쪽은 작은 구릉만 있어 한강 주변지역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적군의 침입을 살펴보며 한강유역을 방어하기에 매우 유리한 입지조건을 갖췄다.

이성산성은 1985년부터 2020년까지 모두 14차례에 걸쳐 발굴조사가 진행되었으며, 현재까지 성벽 내부 구조, 장방형 건물지 7동, 부석식 건물지 2동, 9각 건물지 2동, 8각 건물지 1동, 12각 건물지 1동, 저수지 2개소, 문지 3개소 등이 확인됐다.

여타의 산성에서 사례가 드물게 다각형, 장방형 등 여러 형태의 다양한 건물지가 확인된 바 있고 한반도에 존재하는 산성 중에서 한강을 비롯한 주변 지형과의 연계성과 유적 축조의 정교함이 돋보여 우리나라 대표 산성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행사의 모든 프로그램은 하남시민의 날인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며 ‘2020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 플랫폼(www.hnisf.or.kr)’을 통해 직접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