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시민예술학교  전년도 3개 지역 → 6개 지역으로 거점 늘려
경기시민예술학교  전년도 3개 지역 → 6개 지역으로 거점 늘려
  • 장미라 기자
  • 승인 2020.09.2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경기시민예술학교, 6개 지역 캠퍼스에서 펼쳐지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안내
동두천, 의정부, 수원, 성남, 하남, 양평에서 6域6色의 다채로운 프로그램 선보여

 

경기시민예술학교 성남캠퍼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올 하반기부터 시민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스스로 자기표현의 주인이 될 수 있는 경기시민예술학교를 운영한다.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경기시민예술학교는 전년도 시범적으로 3개소를 운영한 바 있으며, 올해는 총 6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코로나19의 심각성에 따라 동두천과 의정부에서는 전면 비대면 교육을 실시하며, 대면 교육을 실시하는 수원‧성남‧하남‧양평에서도 소수 인원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유동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 락 음악의 성지 동두천캠퍼스는 동두천 두드림뮤직센터(센터장 전상규)와 이야기꾼의 책공연(대표 김형아)이 협력 진행한다. 일렉 기타‧베이스‧통기타‧우쿨렐레에 대한 1:1 레슨 <온라인 두드림뮤직스쿨> 외에도 4개의 특강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온라인 두드림뮤직스쿨>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특강 프로그램은 동두천 두드림뮤직센터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ddcmusiccenter)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의정부문화재단(대표이사 손경식)에서 운영하는 의정부캠퍼스는 자신의 집에서 스스로를 치유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9월 16일(수)에 시작한 <퇴근길 힐링 로드>는 일상을 기록해보는 드로잉 수업이며, 9월 17일(목)부터 진행되고 있는 <내면초상화 : 어른李의 그림일기>는 그림일기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는 시간이다.

수원캠퍼스는 매일연구소(대표 조은하)와 협력하여 진행되며, 예술교육전문기관인 심산스쿨과 한국예술종합학교와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9월 22일(화)부터는 다년간 시나리오 교육을 전개한 심산 작가의 <심산스쿨 시나리오 워크숍>, 9월 26일(금)과 27일(토)부터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교과 과정인 파운데이션 과정을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뉴노멀 파운데이션 과정>이 수강생들을 만난다.

성남캠퍼스는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노재천)에서 준비한, 성남의 도시 공간에 관한 8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10월 7일(수)부터 시작되는 <도시레벨링 지도 : 보이지 않는 것들에 관하여>는 공공예술 관점의 도시 탐구 프로그램이다. 탄천에 얽힌 경험을 ‘블루스’로 풀어내는 <탄천블루스>에서는 수강생들의 음원 등록과 발매도 가능하다. 신청처는 2020 경기시민예술학교 성남캠퍼스 홈페이지(https://www.snsiminedu.art/)이다.

하남문화재단(대표 서강석)에서 진행하는 하남캠퍼스는 자기 표현으로서의 나와 사회 내의 관계를 돌아보는 6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내 마음의 시詩>는 관계의 상처를 치유해보는 시창작 수업으로, 10월 8일(목)부터 열린다. <화성인 브이로거(Vlogger)>는 나만의 브이로그 영상제작 수업이다. 신청은 하남문화재단 홈페이지(https://www.hnart.or.kr/) 에서 가능하다.

양평캠퍼스는 아르떼슈필 문화예술센터(대표 최선미)에서 진행하며, ‘나, 너, 우리, 이야기’를 키워드로 8개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양평캠퍼스에서는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가격리로 인해 마음이 고단한 사람들을 위한 기획이 돋보인다. 독서‧영화감상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는 교육 프로그램인 <인사이드 아웃>과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수업인 <삶, Write now, Right now> 등이 마련되어 있다. 아르떼슈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http://pf.kakao.com/_dTrEK)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경기시민예술학교는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확대하여, 시민들이 자기표현을 꽃피우고 공동체를 이끌 수 있는 문화시민권을 보장하고자 한다”며,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시기에, 시민들이 문화예술을 통해 자신을 회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문의 :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031-853-9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