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성남 박태현 전국창작동요제' 성료
'2019 성남 박태현 전국창작동요제' 성료
  • 송길용 기자
  • 승인 2019.12.0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서 본선에 오른 15개 팀 불꽃 경연
대상에 ‘바다 미용실'(꿈나무중창단), 최우수상(유채일), 중창(이주원, 이윤서)

태극기, 봄맞이가자, 산바람강바람, 달따라가자 등을 작곡한 동요 작곡가 故박태현 선생님의 업적을 기리는 '2019 성남 박태현 전국 창작동요제’가 30일 오후 5시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개최됐다.

성남예총이 주최하고 (사)한국음악협회 성남지부(지부장 이수정 이하 성남음협) 주관으로 개최된 '2018 성남 박태현 전국창작동요제' 본선 경연음악회는 성남음협이 어린이들의 창의적이고 활기찬 우리 동요보급과 동요작가 故 박태현 선생을 기리기 위한 마련한 동요제로, 어린이들이 쉽게 즐겁게 부를 수 있는 동요의 발굴 및 보급을 위해 기획됐다.

이번 창작동요제에는 독창, 중창 등 150곡이 예선에 참가 했으며 작곡가, 지휘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독창부문의 6 팀과 중창부문 9팀이 본선 경연대회에 올라 기량을 겨뤘다.

대상을 차지한 꿈나무 중창단 작사, 작곡가와 어린이들과 최만식 도의원.
대상을 차지한 꿈나무 중창단 작사, 작곡가와 어린이들과 최만식 도의원.

이날 본선에서 경연을 펼친 15곡 중, 영예의 대상에는 ‘바다 미용실’(김재한 작사.작곡)을 부른 꿈나무 중창단이 차지했다. 독창부문 최우상에는‘내방 창문에 기대어’(박윤희 작사, 강영민 작곡)를 부른 유채은 어린이가, 우수 가창상에는 ‘씨앗의 노래’(서정은 작사, 이성혜작곡) 김도현 어린이가 받았다. 중창부문 최우수상은 ‘깨비깨비 도깨비’(김세희 작사, 고수진 작곡)의 이주원, 이윤서 어린이가 차지했다.

이어진 축하공연에서는 2018년 창작동요제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또래또래 친구들’’과 꽃처럼 아름다운 화음을 자랑하는 남성 4중창그룹 ‘블루보이스’와 다문화어린이합창단이 출연해 다채롭고 흥겨운 동요메들리를 선보여 큰 박수갈채를 받았다.

최만식 경기도의원이 독창부문 최우수상을 시상하고 있다.
최만식 경기도의원이 독창부문 최우수상을 시상하고 있다.

이수정 지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201 성남 박태현 전국창작동요제는 성남을 제2의 고향으로 동요를 만드신 故 박태현선생님의 업적을 기리며 창작동요제를 통한 한국동요의 보급과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이번 동요제를 통해 동요작곡가들의 우수한 음악교육적 기량을 발휘하고 출연 학생들은 마음을 통해 어른들도 어린이의 순수함을 배우고 잊었던 동심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수정 지부장이 독창부문 가창상 시상을 하고 있다.
이수정 지부장이 독창부문 가창상 시상을 하고 있다.

이날 성남박태현 전국창작동요제에 참석한 경기도의회 최만식 도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성남 박태현 전국 창작동요제는 고)박태현 선생님을 기기고, 새롭고 신선한 동요보급을 위해 마련되 경영대회로 오늘 본선 무대에 오는 어린이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솜씨를 마음껏 발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남 박태현 전국 창작동요제의 참가 자격은 현직 교사 와 일반인 및 동요작곡가가 참가가 가능하고, 가창자는 어린이만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곡은 발표되지 않은 창작곡이어야 하며, 참가 부문은 독창과 중창이다. 참가자는 악보와 피아노 반주로 노래한 카세트테이프 또는 CD를 제출하고, 예선을 거친 15곡 정도만을 본선에서 심사하고 있으며, 본선 참가곡은 음반 및 악보로 제작하여 초등학교에 보급하고 있다.

전출연진과 축하공연팀이 박태현 선생의 산바람 강바람을 부르고 있다.

한편 ‘성남 박태현 전국 창작동요제’는 2000년 제1회 ‘성남시전국창작동요제’로 개최되었고 이 후 9회째인 2008년부터 고(故) 박태현의 예술 정신을 기리고자 행사 명칭을 성남 박태현 전국 창작동요제로 변경되었다. 고)박태현은 「나 성남에 살리라」를 비롯하여 200여 곡의 유작을 남겼으며, 1989년 제1회 성남예술대상, 1989년 제4회 KBS 동요대상과 제21회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을 수상하였으며, 작고 후 2002년 10월 20일 대한민국 문화훈장(은관장)을 추서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