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삼원바이오텍, IoT 4차 산업 스마트매트 출시
(주) 삼원바이오텍, IoT 4차 산업 스마트매트 출시
  • 송길용 기자
  • 승인 2018.07.2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부모님 수면상태 모니터링 가능...31일 전곡은혜마을서 시연회

온수매트의 명가 ㈜삼원바이오텍이 2018년 7월 스마트폰으로 원격에서 부모님의 수면상태 모니 터링이 가능한 IoT 4차 산업 스마트매트<사진첨부>를 개발 출시했다.

㈜삼원바이오텍(대표 이희택)은 김포대(산학협력단)와 공동으로 산학연 정부과제를 통하여 IOT(사물 인터넷)기반 수면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이 시스템을 토대로 스마트 매트 제품과 무선인터넷 (Wi-Fi)을 연결, 통신사와 무관하게 스마트 폰 전용 앱을 통하여 멀리 떨어져 사는 가족(부모님, 유학 생, 등)이 몇 시에 주무시고 몇 시에 기상하셨는지? 밤새 잠자리는 불편하지 않았는지를 매일 혹은 주 간 별, 월간 별 수면데이터 모니터링이 가능해 진 것이다.

핵가족시대 바쁜 일상 속 자녀들이 고령의 부모님에 안부, 혹은 떨어져 지내는 가족들의 안부를 부담 없이 챙길 수 있게 한 제품이다.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독거 노인들 관리를 위해 지자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좀 더 쉽게 보 살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정부 R/D과제에 선정되어 개발하게 된 것이다.

㈜삼원바이오텍은 온수매트 전문 생산기업으로써 다년간 쌓아온 매트생산기술 노하우에 IOT(사물인터 넷)센서를 내장하여 수면의 상태를 분석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스마트 폰 앱을 개발하게 되었다. 또한 스마트매트 관련 기술특허를 2건 등록하여서 기술 권리를 확보한 상태이다.

이 밖에도 사계절 매트에 적용함으로써 누구나 하루 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하는 생활필수제품 인 매트를 안전하고 인체 공학적이며 건강한 수면뿐만 아니라 사후 건강 관리까지 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 기존 전열, 온수매트 시장에서 4차산업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제품시장이 빠른 속도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하고 ㈜삼원바이오텍은 단순 온열기능 매트에서 건강 사후관리까지 가능한 신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중국의 바이어로부터 제품 개발 완료 전부터 관심과 제품 구매의 사를 보여왔으며 향후 수출 시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 ㈜삼원바이오텍은 앞으로도 IOT기술과 AI 기술을 탑재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 고령화 시대를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연천군 복지지원과 와 협력하여 관내의 홀로사시는 어른신들을 대상으로 실제 노인 복지 시스템 에 적용하는 스마트매트를 ㈜삼원바이오텍이 무상으로 지원하여 시연단을 구성키로했다. 이를위해 오는 7월31일 오전10시 사단법인 전곡은혜마을에서 시연단을 위한 설명회와 스마트매트 전달식 을 갖는다.